모르는사람이 잘못 보낸돈 보이스피싱 ?일까 의심부터 하세요

모르는사람이 잘못보낸돈

어느 날 갑자기 내 통장에 모르는 돈이 띵동~하고 들어왔다면 의심해야 합니다. 내 통장인데 받을 돈이 없는데 어떻게 들어왔을까요? 쓰지 않는 통장인데 누군가 연락해서 송금을 잘못했다며 돌려달라고 하면 너무 의심스럽습니다. (내 전화번호는 어떻게 알았는지 정말 이상합니다.)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은행에서 먼저 연락이 와야 합니다. 이럴 때는 무조건 송금하지 마세요. 늦은 시간이라 은행 고객센터에 연락이 안 되실 때는 우선 다음 날 은행에 연락하고 돌려준다고 하시고 통화를 종료하면 됩니다.

하지만 은행과 경찰서에 연락을 했으나 신고 접수가 되지 않아 어떻게 할 수 없었습니다. 돈을 무작정 받은 입장에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었습니다. 은행은 경찰서 이야기 해보라고 하고, 은행은 경찰서 신고 하라고 하고, 보이스피싱만 접수된다하여 어쩔 수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다음 날 돈을 잘못 보낸 쪽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돈을 다시 돌려달라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리저리 알아봐도 알 수가 없었습니다. 네이버에서 카페나 블로그에서 비슷한 상황을 보고 검색해보니 예금보험공사의 착오송금반환지원 서비스가 있는 것을 알았습니다. 돈을 보낸 분께 정중하게 이야기했습니다. 가까운 해당 은행에 가셔서 착오송금반환지원 신청을 하시라고 그러고 몇 일을 기다렸습니다. 연락도 없어 걱정이 되어 돈을 보낸 기업은행에 연락했습니다. 보이스피싱 의심이 되어 연락이 오셨는데 돈을 돌려드리지 못했다면 어떻게 처리할 수 있느냐고 물으셨습니다. 은행에서 해당 고객님께 전화 주신 분의 연락처를 알려드리고 연락을 드리면 되냐고 했습니다. 그래서 제 대답은 알겠습니다였습니다. 이미 제 연락처로 연락이 먼저 왔고 아무 의심 없이 연락을 기다렸습니다. 저는 이렇게 하는 게 착오송금반환지원 신청을 완료한 것이라고 알았습니다.

모르는사람이 잘못된 송금

몇 일이 더 흘러 다른 연락처, 다른 사람이 연락이 와서 돈을 잘못 보냈으니 돈을 다시 돌려달라고 했습니다. “관계가 어떻게 되시냐”는 물음에 “아버님이 연세가 있으셔서 돈을 잘못 보냈다. 그러니 다시 돌려달라”고 했습니다. 저도 목소리만 들으니 그렇게 연세가 있는 건 아닌 것 같았습니다. 너무 의심이 들어 아버님이면 해당 은행인 기업은행에 가셔서 착오송금반환신청을 하시라고 그럼 바로 승인하고 돌려드리겠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그 후로 한 달 동안 계속 돈을 달라는 연락만 왔습니다. 그 시간에 은행에 가시라는 제 말은 무시하고, 정말 본인 돈이 맞다면 만원이 만원도 바로 하셨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금액이 얼마든 누구에게나 자기 돈은 소중한 것 아니겠습니까? 시간 낭비하지 마시고 은행에 가시면 된다는 이야기만 반복됐습니다. 뉴스나 네이버에서도 돈을 잘못 보낸 입장에서는 필요 없는 정보뿐이었습니다.

돈을 잘못 보낸 상대가 착오송금 반환 신청을 하면 자신이 사용하는 은행에서 연락이 옵니다. 의심스러울 경우 은행을 직접 방문하여 처리하거나 은행 앱에서도 착오송금 반환 요청 메뉴를 통해 요청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착오송금 반환 제도를 이용하여 돈을 돌려줄 때만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은행을 통해 전화가 왔더라도 은행은 중계 역할에 불과합니다. 문제가 생기면 뒷짐지고 있을 것입니다. 돈을 그냥 돌려주면 보이스피싱 공범으로 신고를 받고 모든 계좌가 동결될 수 있다고 합니다. 범인들은 그럴 때 돈을 갈취하는 방법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반드시 은행의 착오송금 반환 기능을 이용해야 합니다. 그냥 돈을 돌려보내면 안 됩니다.

기업은행의 평생계좌번호로 인해 이런 일이 발생한 것입니다. 기업은행은 평생계좌번호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신의 휴대폰 번호로 계좌번호를 설정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 피싱 의심법들은 제 휴대폰 번호로 돈을 입금시킨 것입니다. 원래 계좌번호는 기업은행 계좌번호가 아니었습니다.

국민은행에 중계 요청을 했을 때 조회해봐도 국민은행에서 제 통장으로 돈을 보낸 기록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핸드폰 번호로 조회를 해보니 국민은행에서 송금 기록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기업은행과 국민은행을 왔다갔다 하며 큰 시간을 낭비하였습니다.

계좌번호가 노출되면 이런 일을 겪을 수 있다는 사실에 즉시 평생계좌번호 서비스를 해지하였습니다. 최근에 중국 사이트에 가입한 적이 있었는데, 거기서 피싱당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중국은 과연 어떤 나라일까요?

사업이나 중고 거래로 인해 계좌번호를 노출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계좌번호도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비슷한 일을 겪으신 분들께서는 침착하게 잘 처리하시길~

Leave a Comment